◎ 기획서

<시놉시스>
작가의 작업실에서 흘러나온 따뜻한 세시의 햇살은 적막한 시골 풍경과 대조적으로 느리지만 강한 행복한 기운을 예감한다.

행복한 가족의 대명사인 그림을 그리는 현존작가 김덕기의 미술세계를 어린 시절의 기억과 함께 다큐멘터리 기법으로 인터뷰와 작업실, 미술의 영감을 받은 장소(제주, 여주, 부산 가덕도)의 로드무비 형식의 여정을 통해 화가로서의 김덕기보다 인간 김덕기에게 포커스를 맞추어 김덕기의 내면을 엿볼수 있는 분단의 아픔을 지닌 가족사, 삶의 철학이 소개된다. 미술작가이지만 직접 창작해온 시를 통해 인간 김덕기를 재조명해보는 다큐멘터리이다.

행복을 노래하지만 슬픈 추억에 대한 노래, 그리움에 대한 노래를 통해서 작가가 인고한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다.총 3부 연작으로 이어지는 (제주, 여주, 부산 가덕도) 다큐멘터리를 통해 불우했던 성장시절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의 행복한 힘을 보여준다.



<기획의도>
제목 : The Artist
시간 : 65분
포맷 : DCP

로드무비 형식의 여정을 통해 화가로서의 김덕기보다 인간 김덕기에게 포커스를 맞추어 김덕기의 내면을 엿볼 수 있는 분단의 아픔을 지닌 가족사, 삶의 철학이 소개된다.
미술작가이지만 직접 창작해온 시를 통해 인간 김덕기의 내면을 재조명해보는 다큐멘터리이다.

화가 김덕기는 정통 수묵화의 한국화 기법에서 도전과 실험 정신으로 서양화로 작품 세계의 영역을 넓혀 한국 현대 작가 중에 대중 속에 사랑 받는 인기 작가로 부상했다.
그를 찾는 화랑도 많고 그의 작품을 사랑하는 관람객도 많다.
The Artist는 그런 화가 김덕기를 조명한 것이 아니다. 어려움을 겪고 그만의 독특한 예술 영역을 연 인간 김덕기를 로드무비 형식으로 가족과 도심을 벗어나 홀로 떨어져 작업에 몰입하고 새로운 작업의 영감을 위해 지역 곳곳을 찾아다니며 작품의 영감을 얻는 작가의 철학과 고뇌를 담고 있다.

남북 분단의 상처와 가족 이별의 아픔이 드러나고 그것을 치유하는 따뜻하고 빛나는 색채와 선, 사랑할만한 가족 구성원의 재미나는 놀이와 웃음을 만날 것이다.
김덕기의 그림은 그림이 아니라 우리에게 내미는 따뜻한 손, 치유 그 자체이다.
“The Artist”는 어떻게 우리들의 삶의 아픔이 치유가 가능할지 보여주는 희망의 다큐멘터리이다.